이야기는 '그녀'가 경험했던 졸업식에 대한 회상으로 시작된다.
혹독한 추위 속에 치루게 되는 졸업식들 중 그녀가 기억하는 가장 추운 졸업식은 그녀 자신의 졸업식도, 아들딸의 졸업식도 아닌, 바로 '교장 관사의 따뜻한 아랫목에서 목소리로만 듣던' 시골 초등학교 졸업식이다.
그 추운날 짖어대듯
너무도쓸쓸한당신》(1998) 등이 있고, 수필집 《꼴찌에게 보내는 갈채》(1977) 《혼자 부르는 합창》(1977) 《살아있는 날의 소망》(1982) 《나는 왜 작은 일에만 분개하는가》(1990) 《어른노릇 사람노릇》(1998) 《아주 오래된 농담》 등이 있다.
수상 경력 ; 한국문학작가상(1980), 이상문학상(1981), 대한민
Ⅵ. 장면분석
Part Ⅰ
이번 장면분석은 영화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돕고자 하는 목적으로 준비하였다. 선택된 장면들은 영화를 보면서 미처 깨닫지 못한 의미를 이해하고자 선택되기도 했고 감독의 화면 구현 방식과 그 목적에 초점을 맞추어 선택되기도 하였다. 또한 영화의 스토리 전개에 있어
4. 작품분석
1) 세 개의 말뚝
a. 엄마의 이중적 태도와 말뚝
딸을 데리고 서울로 올라가는 길에서, 엄마는 서울을 계속해서 칭송하고, 그러한 엄마가 딸의 눈에는 ’서울이라는 거대한 대궐의 안주인‘처럼 보인다. 그러나 막상 서울에서, 엄마는 아직 서울사람이 아니었다. 엄마는 시골과 서울이
작품분석
3-1.「풍금이 있던 자리」
「풍금이 있던 자리」는 신경숙 특유의 문체의 아름다움이 가장 탁월하게 발휘된 작품 가운데 하나로 손꼽을 수 있다. ‘사랑하는 당신’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으로 되어 있지만, 사실은 작중화자의 독백에 가까운 진술 형태를 보여주고 있는 이 작품에서, 사랑
작품이다. 그에게 영화란 시를 창작하는 또 다른 방식의 하나일 뿐이다. 영화와 詩 사이를 왕래 유하를 올바로 알기 위해서는 그의 ‘공간이동’을 이해해야 한다. 그의 노마드적 습성을 이해해야 한다. 시가 됐든, 영화가 됐든 그가 창출하는 미학은 삶의 공간을 의도적으로 옮겨
감행된 것이었다. 화려함의 이면에는 거리를 헤매는 실업자-신당리의 빈민굴- '경성상인'등의 파산과 전락, 뒷골목의 거지-매음-마약 등 도시화가 가져온 어두운 부산물들의 놓여 있었
2. 1930년대 시단의 경향과 주요시인 작품분석
2.1. 프로 이후의 프로
2.1.1 30년대 프로시론의 전개양상
분석하고 평가한 작업들이 바로 그것이다. 이들은 그의 시에 나타나는 고독이 오히려 기독교적인 신의 개념을 부정한 자리에 서 있는 것임을 밝혀내기도 했다.
김현승 시인이 추구한 '고독'의 문제가 가지는 의미는 시인의 개인적인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우리 문학사에서도 상당한 의미가 있다. 그
우리는 평소에도 ‘소외감을 느낀다’는 표현을 자주 쓴다. 여기서 말하는 소외감이란 자신의 세계에서 혹은 자신이 속한 세계에서 자신이 중심이지 못할 때 느끼는 감정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자신의 세계에서 자신이 주체가 되지 못하거나 자신이 중심에 있지 못하고 변두리에 있는 것을 소외라고 말
작품을 발효한 일이 있고 후일에도 <흑풍>, <후회>, <박명>등 장편소설과 상당수의 한시, 시조를 남겼으나 그의 문학사적 위치는 <님의 침묵>한 귄으로 결정적인 중요성을 갖게 되었다. 그의 문학사적 위치는 특이한 데가 있다. 문단이라는 것의 권외에 있었던 사실, 수입된 문예사조를 업고 다니지 않았